체리맛 나는 얼음집

kirs.egloos.com

포토로그



대답은 미래의 나에게 넘긴다! 잡담

보통상태의 길고양이란 일상적인 생존을 위한 행위를 하는데 지장이 없는 상태의 고양이를 가르킨다.
보통상태의 길고양이는 결함을 가지는 상태가 될 가능성이 있으나, 결함을 가진 길고양이의 자연치유는 기대할 수 없다고 가정한다. 
구조를 필요로 하는 개체의 변화는 크지 않으며, 구하기 위한 비용 및 인적 자원 또한 큰 변화가 없다고 가정한다. 
1. 교통사고로 영구적인 결함을 얻게될, 혹은 선천적으로 신체에 결함이 있어 구조를 요하는 길고양이를 발견했다. 이 때의 치료비로 20마리의 보통상태의 길고양이를 구조할 수 있다고 할 때, 이 동물을 구조하는 것이 옳은가? 구조하지 않는 것이 좋은가?

2. 이 고양이를 구조하여 치료했을 경우, 이 고양이를 키우기 위한 노력과 비용이 보통상태의 길고양이 5마리를 입양하는 것에 상응할 경우 이 고양이를 키우는 것이 옳은가? 키우지 않는 편이 좋은가?



도움을 필요로 하는 아동 수의 변화는 크지 않으며, 지원도 큰 변화가 없다고 가정한다. 
3. 한 아동복지센터에서 5명분의 예산을 확보하여 신청을 받았다. 그 신청자 중에 심각한 신체적,정신적 장애를 가진 희망자가 있었다. 이 아동을 돌보기 위해서는 5명의 보통상태의 아동을 기회비용으로 지불한다.  이 경우 장애를 가진 아동의 입소를 허락하는 것이 좋은가?



이 사람은 100명의 아동을 사비로 보호하고 있다. 
4. 이 사람은 100마리의 야생곰을 수입하여 살아 있는 상태에서 동물의 신체를 손상하거나 체액을 채취하거나 체액을 채취하기 위한 장치를 설치하는 행위를 하여 징역 1년을 선고받았다. 이 사람이 구속될 경우 100명의 아동들은 갈 곳을 잃게 된다. 이때 이 사람에게 집행유예를 선고하는 것이 옳은가? 옳지 않은가?



이 사람은 100마리의 유기동물을 사비로 보호하고 있다. 
5. 이 사람은 100마리의 야생곰을 수입하여 살아 있는 상태에서 동물의 신체를 손상하거나 체액을 채취하거나 체액을 채취하기 위한 장치를 설치하는 행위를 하여 징역 1년을 선고받았다. 이 사람이 구속될 경우 100명의 아동들은 갈 곳을 잃게 된다. 이때 이 사람에게 집행유예를 선고하는 것이 옳은가? 옳지 않은가?

6. 이 사람은 과실로 인하여 사람을 사망에 이르게 하여 금고 2년을 선고받았다. 이 경우 유기동물은 갈 곳을 잃게 된다. 이 때 이 사람에게 집행유예를 선고하는 것이 옳은가? 옳지 않은가? 




A는 동물성 단백질을 주기적으로 섭취해야 한다고 가정한다. 
7. A는 동물복지에 대한 지식을 갖고 있지 않기 때문에 동물의 사육환경을 고려하지 않은 고기, 우유, 계란을 섭취를 하고 있다. 인도적인 차원에서 A가 개고기를 먹는 사람들을 비난한다고 했을 경우 이를 위선이라고 할 수 있는가?

8. A는 동물복지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지만 제도적으로 구별할 수 없기 때문에 동물의 사육환경을 고려하지 못한 채 고기, 우유, 계란를 섭취하고 있다. 인도적인 차원에서 A가 개고기를 먹는 사람들을 비난한다고 했을 경우 이를 위선이라고 할 수 있는가?

9. A는 강아지를 키우기 때문에 동종에 대한 친밀감이 높다. 하지만 A가 개 이외의 동물에도 친밀감을 느끼는지는 알지 못한다. 이 경우 인도적인 차원에서 A가 개고기를 먹는 사람들을 비난한다고 했을 경우 이를 위선이라고 할 수 있는가?



10. 사람 A는 법의 테두리를 내에서 동물실험을 하는 사람이다. 이 때 같은 행위를 실험목적이 아닌 개인의 흥미로 하는 사람 B에 대한 비난이 인터넷에 올라왔다. A가 B에 대한 비난을 하는 것에 대한 생각을 서술하시오. 


덧글

  • Arry 2014/12/31 00:42 #

    4번 5번이 같은 문제에욧!
  • 체리맛 2015/01/02 00:32 #

    가정이 달라욧
  • Arry 2015/01/02 03:57 #

    내용이 같아서 같은 줄 알고...죄송합니다...
  • 체리맛 2015/01/02 00:34 #

    1-1 결함을 가진 고양이의 자연상태에서의 기대수명이 일주일 남짓일 경우. 이 고양이를 안락사시키는 것은 옳은가?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00
1
15305